본문 바로가기
제테크/미국주식

4차산업의 팔방미인 '엔비디아(NVIDA)' 2022년 키노트 감상

by 호미니드 2022. 3. 23.

 우리나라 시간으로 2022년 3월 23일 자정에 엔비디아 키노트가 발표되었다.

 이번 키노트의 핵심은 바로 'AI'라고 말할 수 있다. 2019년 손정희가 강조한 AI시대가 이제는 피부에 느낄 정도로 다가오고 있다. 엔비디아는 새로운 칩을 소개하고 그 칩을 통해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하여 우리 삶 전체에 녹아들려는 원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과장을 보태서 엔비디아는  4차 산업의 중심이라고 할 수도 있다. 

 옛날 미국의 금광러쉬 시절, 제일 돈을 많이 번 사람은 누굴까? 일반적으로는 금을 캔 사람이 많이 벌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금광 근처에서 곡괭이를 팔고 청바지를 팔았던 업자들이 돈을 제일 많이 벌었다. 

 

 TV나 유튜브에서 배달원의 월급이 한창 화제가 되던 때가 있었다. 웬만한 대기업 직장인의 월급이었고 누구나 부러워했지만 사실 배달원보다는 배달원과 식당으로 이어주는 배달 중개 플랫폼들이 막대한 수입을 올렸다.

 

 즉 달리 말하면 인프라를 다져놓고 수수료 장사하는 플랫폼 기업이들이 현시대에 막대한 돈을 벌게 된다. 

 

 GPU 기반의 AI는 산업과 과학분야에 혁신을 불러오고 있다. 신약개발부터 산업전망과 광고분석 및 자율주행까지, 이제 기업은 AI가 없다면 경쟁에서 도태되고 그저 그런 기업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를 들어보자. 강수량, 기온, 습도, 지형등 많은 양의 변수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슈퍼컴퓨터를 이용하여 예측하여야 한다. 하지만 AI 컴퓨터 시스템의 발전으로 엔비디아의 FourCastNet을 이용하기만 한다면 기존 1년이 걸렸던 기후예측 시뮬레이션을 단 몇분만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이처럼 엔비디아 AI 컴퓨팅은 많은 양의 데이터 분석과 처리가 필요한 기후변화, 신약 개발, 산업 데이터 등을 분석하고 처리하여 더욱 진보된 결과물을 만들어내었다. 향후 기존의 슈퍼컴퓨터 속도보다 10억 배 빠른 컴퓨팅 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새로운 칩은 모든 산업의 기초가 될것이다. 

 이번 발표에서 엔비디아는 새로운 GPU칩을 발표했는데 NVIDIA H100이 그 주인공이다. TSMC 4나노 공정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800억 개 트랜지스터를 장착한 GPU가 될 것이다.  

 

 성능은 두말하면 입아플 정도로 강력한데, 예를 들어 이 칩의 20개로 전 세계 모든 인터넷 대역폭을 커버 가능한 수준이다. 쉽게 말해 그냥 빠르고 강력하고 능동적인 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칩을 기반으로 여러개를 묶어 클라우드와 AI 컴퓨팅 시스템에 최적화된 슈퍼컴퓨터와 플랫폼을 만들었고 그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심지어 AI 스스로가 자가 학습을 통해 칩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고 모든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실시간으로 글쓰기와 번역을 하고 질문과 답변도 스스로 하며 게임 캐릭터 개발에 필요한 모션도 스스로 개발 가능하다. 

 

 이런 엔비디아의 횡보로 인해  앞으로 클라우드 반도체 시장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예정이다. 현재 클라우드 반도체 시장은 인텔이 압도적으로 원탑이고 AMD가 그 뒤를 따라가는 모양새이다. 앞으로 엔비디아가 보수적인 클라우드 반도체 시장에서 얼마나 이 두회사의 점유율을 뺏을지 기대가 된다. 

 

 또한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율주행 시스템도 더 진보하게 될 것이다. 테슬라에 맞서 소프트웨어가 부족한 기존의 내연기관 회사들은 더욱더 엔비디아 자율주행 AI 플랫폼을 이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향후 엔비디아는 OMNIVERSE CLOUD를 통해  디자이너, 크리에이터, 로보틱스 전문가, AI 연구원등이 가상의 공간에서 협업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장기적으로 투자할만한 최고의 성장주이다.

 클라우드, 자율주행, 게임, 메타버스등 4차 산업 전반에 투자를 하고 싶지만 관련 기업들이 너무 많아서 잘 모르겠다고 하면 그냥 엔비디아 한 종목만 사도 될 정도이다. 

 

 자연과학분야는 물론 산업분야 전체를 아우르는, 강력한 AI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한 엔비디아를 이번 키노트에서 확인가능하고 자세한 사항은 아래 엔비디아 유튜브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39ubNuxnrK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