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한국주식

현대자동차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및 주가전망

by 호미니드 2022. 4. 26.

 22년 4월 25일 현대자동차의 잠정 실적 발표가 있었다. 간략히 말해 여러 가지 악재에도 불구하고 꽤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자동차-실적발표
출처-다트

 매출은 30조를 기록했는 데 전년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다만 전기 대비 약간 못 미쳤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드라마틱하게 증가했는 데 전기 대비 무려 26%가 증가한 1조 9천억을 기록했다. 여러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수익성이 높은 제품들의 판매증가로 인한 믹스 개선이 크게 한몫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유럽시장의 성장이 눈에 띄는 반면에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 시장에서는 부진을 면치 못했다. 전쟁이 장기화에 들어가고 있고 미국의 러시아 제재가 심해지면서 이 지역의 기대실적은 한동안 낮을 전망이다.

 

 SUV와 제네시스를 중심으로 판매율이 증가하면서 믹스개선이 이루어졌다. 더욱이 긍정적인 부분은 아이오닉의 판매가 내수와 유럽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곧 북미 판매를 개시할 예정이기에 전기차 부문에서 현대자동차의 점유율 상승을 기대해 볼만 하다.

 

 

*현대자동차의 실적 발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주가전망 

현대-자동차주가차트
출처-네이버금융

 현재 현대자동차의 주가는 지진부진하다. 최근 16만 2천 원을 찍고 반등했지만 아직 120일선을 돌파하지 못해 여전히 하락 추세에 놓여 있다. 물론 22년 1분기 실적이 생각 외로 좋게 나왔기 때문에 깜짝 상승을 기대할 수 있지만 앞으로 주가가 반등할 수 있을지에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현대자동차가 안고 있는 리스크는 다음과 같다.

  • 미국이 50bp이상 빅 스텝의 금리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 원자재 가격 상승은 영업이익에 부정적인 요소이다. 
  • 최근 상하이 봉쇄로 인한 공급망 이슈가 자칫 장기화로 이어질 수 있다. 
  • 코로나로 잠잠했던 노조 파업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생산차질이 일어날 수 있다.

 

현대자동차-pbr밴드
출처-네이버금융

 PBR밴드 역시 최근 0.6배 근처에서 머물고 있다. 물론 여러 가지 대외적인 악재가 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전 세계 자동차 메이커중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PBR 1배도 못 미치는 저평가를 받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 중고차 시장 진출도 예정되어 있는 데 만약 통과된다면 앞으로 현대자동차의 캐시카우로 한단계 뛰어넘는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몰빵보다는 분할매수로 접근하면서 추세가 전환될 때 비중을 크게 들어가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반응형

댓글